가끔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반응형

무릎을 구부리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주변사람에게 들릴 정도라서 걱정이 됩니다.. 라는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스트레칭을 하거나 안쓰던 관절을 사용하면 뚜둑 하는 소리가 나서 개운해지는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만약 소리와 함께 통증이 생긴다면 관절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어요!

 

 

소리가 나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소리는 물론 통증까지 있다면 연골 손상, 추벽증후군, 슬개골 연화증, 관절염일 가능성이 있어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보통 초기에는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줄어드는데 계속해서 운동을 하거나 방치하면 걷지 않을 때도 무릎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소리를 내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추벽증후군이 있는데요. 무릎관절을 덮은 관절막이 두꺼워진 상태로 보통 운동을 많이하는 운동선수들에게 발생하고 자전거,축구, 등산 등 무릎을 무리해서 사용하는 분들에게도 발생하기 쉬워요.

 

증상으로는 무릎통증은 물론 무릎을 구부리거나 펼 때, 계단을 오르락 내리락 할 때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무릎을 굽힐 때보다는 굽혔다가 펼때 소리가 나고 이때 통증도 심해진답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면 관절염부터 떠올리는데 추벽증후군일 수 있다니 미리 증상이나 예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어요. 증상 초기에는 쉽게 알아내기 어려운데요. MRI 검사와 관절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어요.

 

따라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느껴질 때는 정확한 검사부터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단순히 염좌라고 생각하고 넘기면 증상이 심해지고 연골 손상으로 퇴행성 관절염이 일찍 찾아올 수 있어요.

 

 

초기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하는 것으로 좋아질 수 있는데요. 대부분 치료 초기에는 약물과 운동, 물리치료로 좋아지는데 시기를 놓쳐 수술까지 하게 되는 분들도 있답니다. 다치거나 아프면 파스를 붙이거나 참는 편이 었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붓고 통증이 심해지더라고요. 앞으로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평소 관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증상이 있을 때는 무릎에 무리가 되는 쪼그려 앉기, 무릎을 굽히고 걸레질 하기 등 의 자세는 삼가하고 증상 완화를 위해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발뒤꿈치를 들고 10초 유지하는 동작을 반복해주시면 좋아요. 앉아서 TV 볼때 쿠션을 무릎 사이에 끼고 눌렀다가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집에서 틈틈이 따라해보세요.

 

 

아프지도 않은데 가끔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요. 통증은 없는데 소리가 난다면 특별하게 문제 될 일은 없지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나면 질환일 가능성이 크니 주의하세요.

 

평소 무릎 관절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좋은데요. 글루코사민이 풍부하게 함유된 게, 새우, 마, 버섯류는 물론 오메가 3지방산이 풍부한 연어, 장어, 아마씨 기름, 콘드로이틴이 들어 있는 장어, 미꾸라지, 오크라, 마 등을 드시는 것이 좋아요. 생강의 경우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관절통증을 완화시켜주고 쑥은 류머티즘이나 냉증에 효과가 있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