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과 함께 신분증을 잃어 버렸거나 고등학교때 만든 그대로라서 지금의 모습과 큰 차이가 날 때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만든지 오래되어서 발급받는 방법이나 신분증 재발급 준비물이 기억나지 않더라고요. 비용은 얼마였지 사진은, 기간은 얼마나 걸렸지 등 괜히 복잡하게 느껴지는데 신분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요즘은 온라인으로 편하게 신청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주민등록증은 오로지 방문 신청만 가능하며 본인만 신청 가능합니다.
신청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요? 가까운 동(읍,면) 사무소에서 할 수 있는데요. 가까운 동사무소가 어디 있지.. 궁금할 때는 검색을 해보면 됩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동사무소 또는 주민센터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 동사무소가 다른 곳 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명칭이 주민센터로 변경된 것이랍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검색을 하면 접속한 지역 주변의 주민센터 위치와 전화번호 홈페이지 등을 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라고 입력을 하니 지도에 가까운 곳의 위치가 바로 확인되네요.
주민등록주소지와 관계 없이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분증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준비물 그러니까 제출서류로는 증명사진이 필요한데요. 규정이 강화 되어서 귀와 눈썹이 보여야 합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크기는 3㎝×4㎝ 또는 3.5㎝×4.5㎝이면 됩니다. 사용하던 주민등록증도 준비 하세요.(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
신분증을 재발급 받을 때 수수료는 5000원입니다. 운전면허증 보다도 저렴하네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는 7500원이에요. 준비물을 챙겨서 가까운 동사무소에 방문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되는데요. 신청을 면 처리기간이 총 20일이 걸리기 때문에 임시신분증을 받으면 끝입니다.
새로운 신분증을 받기 까지는 약 2주~3주가 걸리며 수령을 할 때는 수령신청한 동사무소를 방문하거나 등기우편(요금 있음)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자서비스를 신청하시면 문자메세지로 알려주지만 번호를 잘못 입력했거나 늦을 수도 있기 때문에 직접 방문해서 찾아오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신분증 재발급하는 방법과 필요 준비물 잘 챙겨서 새로 발급 받으시고 신분증은 잃어버리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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