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압이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반응형

시력검사 결과 안압이 높으면 눈에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요. 안압이 높은 상태를 방치할 경우 무서운 병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눈 건강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안압이 높으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자신도 모르게 안압을 높일 수 있는 위험 요인을 확인해 두세요.

 

 

안구는 방수라는 액체로 채워져 있으며 이는 눈에 필요한 영양을 나르고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수는 안압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고 안구 표면에 산소와 효소, 영양분을 공급하는 동시에 안구에 필요없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원인으로 인해 방수(房水)의 양이 많아지거나 흐름이 멈출 경우 안압이 높아지게 되는데요. 안압이 높으면 시신경이 압박되고 그로 인해 눈에 다양한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두통, 눈의 침침함, 눈통증, 메스꺼움, 눈의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으로는 녹내장이 있습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안과 질환으로 실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우며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정상 안압임에도 시신경에 이상이 생겨 발병하는 정상안압 녹내장도 있습니다.

 

 

왜 수치가 높아지게 되는 걸까요?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눈의 피로가 크게 관여하고 있는데요. 장시간 전자기기를 사용하여 눈의 피로가 쌓였거나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됩니다. 비만일수록 안압이 높기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는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알코올이나 커피 등 카페인의 섭취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 밖에 흡연, 운동부족, 고개를 숙이는 동작 등이 높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수치는 어느정도 일까요. 10mmHg ~ 21mmHg 정도입니다. 녹내장 등의 질병이 없어도 눈의 피로나 기타요인으로 인해 약간씩 변동을 하기때문에 하루에 3~5mmHg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안압이 높다는 것은 25mmHg를 넘는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녹내장은 정상수치에서도 발생하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안압상승을 막는 것입니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안약을 처방받고 생활을 재검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특히 불규칙해지기 쉬운 식생활을 재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영양소로는 비타민B6가 있으며 육류, 어류, 유제품, 콩류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6와 함께 도움되는 영양소인 비타민C는 점막을 강하게하는 작용이 있어서 녹내장, 백내장 등 눈 질환에 효과적이며 과일과 채소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녹내장을 예방해주는 비타민E 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없이 찾아오는 녹내장은 시력을 위협하는 질병으로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평소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챙기는 것과 함께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내장은 젊다고해서 안심할 수 없으며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