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 빨리 낫는법 도움되는 생활습관은

반응형

앉아 있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변에 피가 섞여 있는 치핵 빨리 낫는법은 없는걸까요. 치질이 생기면 아프다고 말도 못하겠고 우울한 기분이 드는데요. 제대로 대처하지 않으면 재발을 반복하고 악화되다 결국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될 정도로 중증화됩니다. 화장실 가는 것은 물론이고 앉아있는 것만으로도 아프고 괴롭기 때문에 치핵빨리낫는법으로 생활습관에 주의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항문에 생기는 질환들을 치질이라고 하는데요. 항문을 만졌을 때 뭔가 돌출부가 있고 만졌을 때 통증이 있다면 치질입니다. 하지만 치질에도 종류가 있고 만져도 통증이 느껴지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고민되는 치핵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기 전에 종류와 원인부터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치핵은 항문벽을 싸고 있는 정상적인 점막이 부풀거나 늘어진 것으로 발생 위치에 따라 내. 외치핵으로 나뉩니다. 증상에 따라 4기로 구분되는데 치료가 늦어질 경우 절제를 하게 됩니다. 치핵 외에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항문 주위에 고름이 생기는 치루와 농양 등도 치질 입니다.

 

 

치질이 왜 생기는 걸까.. 원인은 생활습관에 있습니다.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거나 변비로 인해 과한 힘을 주면 혈관 압력이 증가하면서 치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찬바닥에 오래 앉아 있기,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기 등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다 아래로 힘이 쏠려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평소 섬유질 섭취량과 수분 섭취가 적은 사람도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섬유질과 수분이 부족하면 변이 딱딱해지고 변을 볼 때 항문 점막을 상하게 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에 들어 있는 조미료의 경우 변과 함께 배출되지만 점막을 자극하여 염증을 일으키니 과다 섭취하지 마시고 알코올도 과음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설마 내가 치질일까.. 증상으로는 항문 주변의 가려움, 불편한 느낌과 통증, 배변 후 휴지나 대변에서 피가 보이거나 항문 주위로 덩어리가 만져지면 치핵 증상을 의심해 보고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대처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출혈이 있다면 배변 후 따뜻한 물로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좌욕으로 항문을 따뜻하게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치질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생활습관부터 개선해야 합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지 않기 위해서는 틈틈이 움직이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칭 또는 산책을 하면 기분 전환에도 좋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하세요. 담배의 경우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시켜 항문주위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울혈을 발생시켜 치질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챙기고 화장실은 참지마세요. 화장실을 참으면 변이 딱딱해져서 배변할 때 항문을 상하게 할 수 있어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는 채소, 콩류, 해조류 등이 있으며 물은 하루에 2리터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변 후에는 깨끗하게 씻고 화장실 가는 시간을 정해주세요. 시간에 맞춰 억지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치핵 빨리 낫는법이 되니 평소 잘못된 배변습관을 바로 잡으시고 통증이 없어도 출혈이 보인다면 혹시라는 생각으로 정확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