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염증 고름 원인

반응형

잇몸 염증 고름이 생기는 이유가 뭘까요 고름이 생기는 이유와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잇몸이 욱신거리고 고름이 찬 것처럼 부었던 경험 없으신가요. 잇몸병은 어르신들에게 많은 질환으로 알고 있는데 요즘은 잇몸 건강이 안좋은 젊은층이 많으며 증상을 방치해 치아뿌리까지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잇몸 염증 고름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치아건강뿐만 아니라 전신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서 아플 때는 서둘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욱신 욱신 통증이 있다면 잇몸 염증 고름의 원인으로 치주질환과 충치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치석이 쌓이면 잇몸과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고 그 사이로 세균이 번식해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붓고 피나고 이가 흔들리게 돼요. 더 진행되면 입냄새가 심하고 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고름이 나오는데도 방치하면 치아를 뽑게 될 수도 있어요.

 

 

염증을 일으키는 치주질환은 단계가 있는데요. 음식을 먹을 때 아프고 부어있고 피가 난다면 치주질환의 초기 치은염일 가능성이 높아요. 잇몸에만 염증이 있는 아직은 초기단계라서 관리를 잘하면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가만히 있는데 통증이 있다면 치주질환이 진행된 치주염으로 잇몸뼈 주변에도 염증이 생겼다고 볼 수 있어요. 잇몸 깊숙한 곳에 세균이 증식하여 고름이 만들어 지고 있는 것으로 그대로 방치하면 뼈가 녹아 치아가 빠지거나 턱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 고름이 있어도 나아지겠지라고 방치하는 분도 있는데 잇몸의 고름은 자연치료되지 않아요. 치주 질환은 방치하면 심장질환, 폐질환, 동맥경화는 물론 치매 발병 위험까지 높이는 무서운 병이랍니다.

 

 

사랑니 때문에 잇몸에 염증이 생기고 고름이 나올 수 있어요. 사랑니가 똑바로 나오지 않고 옆으로 눕거나 안으로 자라면 잇몸이 압박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이 경우 치아의 맞물림도 나쁘기 때문에 음식을 씹으면서 염증이 더 악화됩니다.

 

 

사랑니를 제거했는데도 붓고 염증이 있다면 잇몸에 치아의 작은 파편이 남아 염증을 일으킨 것일 수 있어요. 드문일이지만 잇몸에 파편이 남아 세균 감염으로 고름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잇몸이 아프고 고름이 있다면 서둘러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밤늦게 아프거나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냉찜질과 진통제로 통증을 가라앉히는 것이 좋아요. 무작정 참으면 식사하기도 힘들고 잠을 설치면서 컨디션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과 진통제로 통증을 가라앉히고 다음 날 바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치료는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스케일링을 하며 심할 경우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잇몸병 자체도 고통스러운데 치료비까지 부담이 될 수 있어서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어요..

 

 

염증과 고름의 원인이 되는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음식은 꼭꼭 잘 씹어먹습니다. 침은 입안의 더러움을 씻고 세균이 치아에 부착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음식을 씹을수록 침의 약이 많아지니 식사할 때는 꼭꼭 잘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입으로 호흡하지 않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면 입안이 건조해져 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

 

 

잇몸과 치아가 튼튼해지려면 균형잡힌 식사도 중요해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 해초, 버섯, 콩 등의 식품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단음식은 자제해야 합니다. 치주 질환을 일으키는 플라크는 당분을 먹이로 하여 증식하기 때문에 단음식을 많이 먹는 식생활을 반복하면 잇몸질환의 위험이 높아져요.

 

 

금연을 해야 합니다 담배에 들어 있는 유해물이 잇몸의 혈액순환을 나쁘게 만들어 균에 대한 저항력을 저하시켜 치주염의 원인이 되는데다 회복 속도를 늦춥니다. 흡연은 폐렴, 후두암은 물론 구강암의 원인이 되는만큼 늦기 전에 끓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세균에 감염되기 쉽습니다. 잇몸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올바른 칫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이에요. 잇몸병을 일으키는 치석을 정기적으로 제거해야 잇몸 염증 고름으로 고생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