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연산 활용법 주의사항

반응형

구연산 활용법을 알아두고 화장실과 주방을 365일 깨끗하게 관리하면 어떨까요. 친환경 세제하면 가장 먼저 구연산이 떠오르는데요. 냄새가 없고 물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진 구연산은 특히 물때, 몸에서 나오는 때, 비누때 등 알칼리성 얼룩에 강해서 화장실 청소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으니 냄새나고 더러운 화장실 청소 고민을 가진 분들이라면 구연산 활용법을 확인하여 직접 실천해 보세요.

 

 

천연세제하면 베이킹소다도 자주 사용되는데요. 구연산 활용법과 비슷한데 성질이 좀 다릅니다. 구연산이 산성으로 물때에 강하다면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으로 기름 얼룩에 합니다. 또한 베이킹 소다는 천연소재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며 구연산은 대리석이나 철제 물건에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화장실 청소에 효과적인 구연산 사용법부터 소개해드릴게요. 화장실은 목욕을 하고 볼일을 보는 장소라서 늘 청결이 신경쓰이는데요. 조금만 관리를 소홀하면 화장실 바닥, 벽, 욕조, 거울, 배수구 등에 먼지와 때가 쌓이고 잘 지워지지도 않아요. 이 경우 천연세제인 구연산을 이용하면 깨끗하게 없앨 수 있습니다.

 

 

욕실 수도꼭지와 거울에 붙은 물때를 지울때 식초 대신 구연산을 활용해 보세요. 식초도 구연산과 비슷한 효과가 있지만 냄새가 심해요.. 하지만 구연산 활용법은 냄새 걱정없고 알칼리성인 물때 얼룩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천연 구연산 세제 활용법은 간단합니다.
분무기에 물 200ml 구연산 1작은 술 넣어서 섞어 녹여주세요
신경쓰이는 얼룩에 골고루 분사한 후 10분 정도 방치합니다
스펀지나 청소 용품으로 얼룩을 닦아주세요

 

 

화장실 거울 또한 신경쓰이는 부분 중 하나인데요. 매번 닦아도 얼룩이 생기고 오래된 물때와 비누때는 잘 지워지지 않더라고요. 이 경우에는 구연산을 고루 분사 한 후 랩을 붙여 반나절 정도 그대로 방치하세요. 그리고 물로 씻어낸 후 마른 걸레질로 마무리하면 깨끗해집니다.

 

 

구연산 세제는 화장실 변기를 청소할 때도 유용합니다. 화장실 변기에는 알칼리성 때가 쌓이기 쉬운데 이때 산성인 구연산을 사용하면 때를 중화시켜 쉽게 떨어뜨릴 수 있어요. 게다가 향균, 탈취 효과도 있기 때문에 세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냄새도 잡을 수 있습니다. 활용법으로 베이킹소다를 먼저 뿌리고 구연산 희석액을 분사하면 중화작용으로 부글부글 거품이 생기면서 더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욕실에서 사용하는 세제 용기, 목욕 용품을 세척할 때도 고루 살포한 후 스폰지로 싹싹 닦아보세요. 때가 깨끗하게 닦아집니다. 욕조에 담가 두었다가 세척하셔도 됩니다.
화장실 냄새의 원인이 된다는 바닥과 벽도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소홀하기 쉬운 샤워 헤드도 구연산을 활용해서 세척해보세요. 샤워 헤드를 정면으로 본 적은 대부분 없을 것 같은데요..생각보다 더럽고 잘 닦이지도 않습니다. 물 1리터에 3숟가락을 넣어 희석한 후 그 안에 샤워 헤드를 담가두세요. 2~3시간 후에 사용하지 않는 칫솔을 이용해 닦아내면 됩니다.

 

 

구연산 주방청소 활용법도 알아두세요.
분무기에 물과 구연산을 넣고 잘 섞은 후 싱크대 수도꼭지 등에 뿌려주세요. 스펀지나 행주를 이용해 닦아내고 미세한틈 칫솔을 이용하면 깨끗하게 닦아낼 수 있습니다. 손때로 얼룩진 냉장고도 스프레이로 뿌린 후 행주로 닦으면 깨끗해 집니다. 활용법이 다양하고 효과도 좋지만 주의사항도 있으니 꼭 확인해 두세요.

 

 

천연성분이지만 산성이라서 눈에 들어가 통증이 유발됩니다. 눈에 들어갔을 경우 즉시 흐르는 물로 충분히 헹구고 통증이 나아지지 않으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맨손으로 사용할 경우 손이 거칠어 질 수 있습니다. 산성이라서 피부가 자극되고 단백질 변성을 일으키므로 피부가 약한 분, 손에 상처가 있는 분은 꼭 고무장갑을 착용하고 사용하세요.

 

 

계속해서 주의사항을 알아두세요
대리석과 알루미늄에 사용할 때도 주의하셔야 해요. 때를 제거하는 구연산 효능이 있지만 대리석에 사용하면 표면 광택이 사라지게 되며, 알루미늄에 사용하면 부식될 수 있습니다. 사용할 경우 깨끗하게 닦아야합니다.


위험한 활용법은 염소계 세제(락스)와 섞어 사용하는 것으로 유독가스가 발생할 수 있으니 절대 섞어서 사용하지 마세요. 가장 안전한 구연산 활용법은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고운 손을 위해 고무장갑도 꼭 착용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