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 이유는

반응형

이침에 늦게 일어 났거나 바빠서 끼니를 챙기지 못할 경우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는데요. 공복이니까 당연하겠거니 무심하게 넘겨기지만 조용한 장소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 상당히 민망하답니다.. 특히 시험을 보는 중이나 데이트 중에 배에서 소리가 나면 숨어 버리고 싶을 정도 창피하더라구요. 내 의지로는 도저히 억제가 안 되는 배에서 나는 소리는 왜 생기는 걸까요.

 

 

첫번째 이유는 배가고프니까~ 배에서꾸르륵소리나는 이유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배고픔! 배가 고파서 혈당치가 내려 가면 위장에서 음식을 넣을 준비를 하는데요. 조금이라도 많은 음식을 넣기 위해 수축 운동하여 위 속을 비어내려고 한답니다.

 

 

이 과정에서 뱃속에 남아 있는 공기를 십이지장에 밀어 낼 때 위와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유문이라는 부분에서 소리가 발생하게 돼요. 뇌가 음식이 부족하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과 같으니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아요.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왜 소리가 나는 걸까요? 배가 부를 정도로 음식을 많이 먹었는데도 꾸르륵 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는데요. 이런 소리가 나면 밥 안 먹었어? 배고파? 라는 소리를 듣는데 사실은 너무 먹어 소화가 안 되고 가스가 차서 소리가 나는 것이랍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로는 음식을 급하게 먹었거나 변비가 있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 때는 다양한데요.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으면서 가스형일 경우에는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리가 잘 나고 방구도 많이 나오게 됩니다.

 

조용한 곳에서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면 안되는데... 걱정 된다면 아래 방법으로 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지나치게 의식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소리가 잘 나는 체질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거나 소리가 나면 어떡하지.. 라고 지나치게 인식하면 위장의 수축이 심해져서 소리가 나기 쉬워집니다.

 

 

매운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에도 잘 나타나고 탄산이 들어간 음료를 자주 마시는 것도 원인이 되니 자제하는 것이 좋겠어요. 식사 중에 물을 마시는 것도 피하는게 좋은데요. 식사를 하면서 물을 마시면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위산이 희석되어  소화력이 떨어지고 결국 복푸 팽만감이나 가스가 발생해 꾸르륵 소리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자세를 바르게 하세요. 새우처럼 등이 굽어 있으면 위장을 눌러 위가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소화도 안 되니 식사 후에는 바로 눕거나 등을 구부리는 등 잘못된 자세는 삼가해야 하세요.

 

 

밥을 먹을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아요. 급하게 먹고 과식을 하고 말을 많이 하면서 먹으면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어 가스가 차게 된답니다. 배에서 꾸르륵소리가 나서 고민이라면 아침 밥은 꼭 챙기고 스트레스를 잘 다스리고 운동을 꾸준히 해서 변비를 해소시키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