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 호일 활용법

반응형

고기나 고구마를 구워 먹을 때나 식품을 보관할 때 흔히 사용하는 알루미늄 호일은 어느 가정에서나 볼 수 있는데요. 김밥 포장할 때도 알루미늄 호일로 포장하면 왠지 더 맛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주방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물건이랍니다. 그런데 알루미늄 호일을 생각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리는 물론 청소, 탈취효과까지 있는 알루미늄 호일 활용법 몇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요리할 때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갑자기 얼음이 필요한데 하나도 없을 때 알루미늄 호일만 있으면 30분만에 얼음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으로 된 쟁반을 준비하고 그 위에  작은 알루미늄 호일컵을 적당한 간격으로 올려 놓습니다. 호일컵에 담는 물의 온도는 20도로 맞추는 것이 좋으며 그래야 물이 더 빨리 얼게 됩니다. 얼음이 동동 시원한 물이 마시고 싶을 때 시도해 보세요.

 

 

건조와 살균을 할 때도 유용합니다. 빛와 열을 반사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물건을 빨리 건조시켜야 할 때나 주방에서 사용하는 나무 주걱이나 도마 등을 건조 살균 하고 싶을 때 바닥에 깔아 두면 좋습니다. 재료는 해동 시킬 때도 호일을 아래 깔아두면 열전도율이 높아서 일반적으로 해동하는 것보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주방 악취의 주범은 배수구에 낀 오염물인데요. 호일을 적당히 잘라 동그랗게 뭉쳐 배수구 바구니에 넣는 것만으로도 오염물과 세균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물과 금속이온이 발생하여 세균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으니 이미 사용한 알루미늄 호일 버리지 마시고 재사용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탈취 효과가 있습니다. 공처럼 동그랗게 만든 호일 3개를 냄새가 심한 부츠나 신발에 넣는 것만으로도 탈취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알루미늄이 공기 중의 수분과 반응해서 금속이온을 발생시키고 이 이온이 살균과 냄새를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무뎌진 칼과 가위 날을 선명하게 하고 싶을 때도 좋은데요. 알루미늄 호일을 가위로 여러번 자르다보면 가위 날이 다니 예리하고 잘 들게 됩니다. 집에서 종이 파쇄기가 있는 경우에도 호일을 넣어 갈아주면 더 잘 갈리게 됩니다.

 

 

은 제품은 조금만 소홀하게 관리하면 검게 변하는데요. 알루미늄 호일만 있으면 다시 새것처럼 반짝이게 할 수 있습니다. 냄비에 호일을 깔고 은으로 된 물건을 올리고 적당히 물에 잠기도록 물을 넣어주세요. 그리고 물과 소금을 5:1로 하여 끓여주면 됩니다.

 

 

집에서 직접 염색을 할 때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염색이 잘 되게 하려면 염색 후 머리를 따뜻하게 해야하는데 호일을 이용하면 금새 체온으로 따뜻해져서 균일하게 염색이 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자 껍질을 제거할 때도 호일이 도움이 되는데요. 꾸깃 꾸깃 대충 꾸긴 호일로 감자 표면을 가볍게 문지르기만 하면 얇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칼로 검자껍질을 깍으면 벗겨져 나가는 부분이 많은데 호일을 이용하면 재료 낭비도 줄일 수 있습니다.

 

 

겨울에 외부에 설치되어 있는 수도관이 어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재떨이가 없을 때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등 활용법이 다양합니다. 김밥을 포장했거나 찢어지지 않은 호일은 바로 버리지 마시고 깨끗한 알루미늄 호일은 다시 재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당장 잘 안드는 가위부터 시도해 봐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