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시간 걷기 칼로리 소모와 효과

반응형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체중감량을 위해 무리해서 운동을 하면 오히려 스트레스가 쌓이고 몸만 상하게 되는데요. 운동을 좋아하지 않고 체력이 약한 편이라면 가장 부담이 적은 걷기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알맞습니다. 1시간 걷기 칼로리가 생각보다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실천하다보면 자세도 예뻐지고 체중도 감량할 수 있으니 부담없이 도전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게다가 체중이나 주행법에 따라 1시간 걷기 칼로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좀더 노력하면 효과를 빨리 볼 수 있습니다.

 

 

1시간 칼로리 소모량을 알아보기 전에 걷기의 장점을 소개해드릴게요. 운동 중에서 가장 부담이 적기 때문에 체력, 나이 상관 없이 누구나 따라하실 수 있어요. 게다가 따로 준비해야할 것도 없이 발에 맞는 운동화만 있으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1시간 칼로리 소모가 적더라도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중도포기 없이 목표를 달성하기 쉽습니다.

 

 

얼마나 걸어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요. 50kg, 60kg 기준으로 알아보면 체중이 50kg일 경우 1시간 걸으면 160kcal를 소모할 수 있어요. 보통으로 걸을 때의 소모량이랍니다. 만약 60kg이라면 190kcal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좀더 빠른 속도로 걸을 경우에는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할 수 있는데요. 파워워킹을 하면 좀더 효과가 좋아요. 체중 50kg인 사람이 1시간 동안 파워워킹할 경우 260kcal을 소비할 수 있고 60kg인 사람이 1시간을 열심히 걸으면 320kcal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1개월 동안 하루에 1시간씩 걷기 운동을 했을 때의 체중감소량은 보통 속도로 걸었을 때 체중이 50kg일 때 약 650g 감소, 60kg, 약 800g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걸었을 때는 50kg,1080g 감소, 체중이 60kg라면 1.3kg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주행방법이나 체중에 따라 칼로리에 차이가 있으니 이정도구나 알아두시면 될 것 같아요.

 

체중 60kg인 사람이 1시간 조깅하면 600kcal가 소비되고 1시간 수영을 하면 500~600 kcal , 실내자전거를 1시간 타면 300~500kcal가 소비되는데 걷는건 고작 160~ 320kcal 정도로 적은데요. 비효율적인건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 걷는 운동은 장점이 많습니다.

 

 

배고픔을 억제할 수 있어요. 유산소 운동을 하면 지방이 분해되면서 에너지가 되어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에 배고픔이 덜해지는데요. 때문에 식사 전 가볍게 운동을 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어요. 스트레스도 해소 할 수 있어요. 누구나 운동 한 후에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으며 스트레스를 해소함으로써 생활습관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 효과로 일의 능률이 올라가요. 학업이나 일에 대한 의욕이 증가하고 집중력도 향상 됩니다. 심폐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있어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됩니다. 땀을 흘리기 때문에 독소와 노폐물 배출 효과도 있어서 붓기나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장 시작해야지 라고 결심해도 막상 지켜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로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에는 일부러 시간을 만들 필요는 없어요. 에스컬레이터나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거나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 등의 자투리시간을 이용하면 충분히 1시간 걷기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을거에요. 걸을 때는 힘차게 조금은 빠른 걸음으로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