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뭐가 걸린느낌 원인 히스테리구란

반응형

감기에 걸린 것도 아닌데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들면 질병이라도 생긴걸까.. 걱정이 되는데요. 목구멍이 막힌 듯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들어서 의식적으로 침을 삼키거나 양치질을 해봐도 효과가 없더라고요..괜히 잠도 설치게 되고 음식을 먹기도 힘든데 왜 이런 이물감이 느껴지는걸까요.

 

 

인후 위화감을 느낄 수 있는 원인 질병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갑상선 질환, 종양, 후두암, 후비루 등이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이 있을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병원에가서 검사를 했지만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고 계속해서 뭔가 걸린 느낌이 든다면 히스테리구를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히스테리구는 인두종괴감이라고도 하며 실제로 목에 아무것도 없는데 걸려있는 느낌, 조이는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해요. 흔히 공이 걸린 것처럼 답답하고 침을 삼키기 힘들고 조여드는 느낌이 듭니다.

 

 

목에 아무것도 없는데 왜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드는걸까요..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긴장했을 때, 우울할 때, 정신적으로 충격을 받거나 피로 할 때로 쉽게 말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자율 신경의 균형이 무너졌기 때문인데요. 스트레스를 받아 교감신경이 과민해지고 식도 근육이 긴장하고 수축되어 이물감이나 위화감을 느끼게 됩니다.

 

 

같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여성에게 더 발병하기 쉽고 예민한 사람에게 나타나는데요. 걱정이 많거나 불안감이 많은 사람일수록 히스테리구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다니.. 가끔 목에 위화감이 나타나는 이유가 있었네요..

 

 

목에 커다란 사탕이 막혀있는 듯한 히스테리구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요. 즉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감귤류의 상쾌한 향기를 맡는 것이 있는데요. 자몽향기 성분인 리모넨이 불안을 없애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히스테리구로 인한 목의 이물감을 없애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노래방을 가거나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야 합니다. 식생활 개선과 충분한 수면, 적당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게 될거에요.

 

 

그러나 목에 뭐가 걸린느낌이 식도암, 기관지염 등 질병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고 자신은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우울증 등 정신질환이 숨어 있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스스로 판단하여 질병을 키우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일단 신체에 문제는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