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운동 적당한 걷기 시간은

반응형

평소 운동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의 경우 고혈압 발병 위험이 낮아지며 혈압이 높을 경우에는 고혈압 낮추는 운동을 통해 수치를 내리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효과적인 고혈압낮추는운동은 걷기로 매일 걷기를 할 경우 혈압을 올리는 교감신경을 약화시키고 염분배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기능을 좋게 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을 유발시키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와 비만, 짜게 먹는 습관이나 유전적 요인 등이 있으며 원인인 스트레스와 비만은 운동을 통해 해소 시킬 수 있어요. 가벼운 걷기 같은 고혈압 낮추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와 비만을 해결하면 수치가 내려가고 각종 질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 건강에 필요하다는 건 알지만 꾸준히 실천하기 어렵다면 왜 좋은지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운동을 하면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자극시킬 수 있어서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체내 산소 소비량이 증가하게 돼요. 이에 따라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관의 저항력이 줄어 혈압이 내려가게 됩니다.

 

 

스트레스해소에도 큰 효과가 있어요. 스트레스는 혈압을 올리는 요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된 상태가 이어지면 뇌에서 아드레날린이 분비되고, 교감신경이 긴장하여 혈압이 상승됩니다. 반대로 스트레스가 사라지면 부교감 신경이 자극되어 내려갑니다.

 

 

어떤 운동이 적당할까요 고혈압 낮추는 운동으로 권장되는 것은 가벼운 유산소 인데요. 걷기나 수영, 가벼운 조깅 등은 지방 연소에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되고 혈압도 저하시켜줍니다. 반대로 상승시키는 팔굽혀펴기나 역도, 윗몸 일으키기는 삼가해주세요.

 

 

걷기가 좋은 이유가 있는데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페이스로 할 수 있어요. 근처 공원이나 운동장을 걷거나 백화점이나 쇼핑몰을 걷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중 고혈압 환자가 있어서 예방 차원으로 저녁마다 공원 산책을 하는 편인데요. 스트레스도 해소되고 정상체중 유지에 도움이 되더라고요.

 

 

하지만 무릎에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걷기보다 수중 워킹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관절의 부하를 줄일 수 있어서 관절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알맞습니다. 운동효과가 뛰어난데다 근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니 자신에게 맞는 운동으로 선택하세요.

 

 

시간의 경우 1시간 넘게 무리하게 하는 것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하루에 30분~50분 정도가 적당하며 속도는 평소보다는 조금 빠른 정도가 알맞습니다. 일주일에 30분만 걸어도 각종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을 지키고 의료비도 줄일 수 있으니 2016년에는 꾸준한 운동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고혈압 증상은 그냥 두면 혈관이 손상되거나 파열 되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을 발생시킬 위험이 높아지니 혈관을 젊게하고 튼튼하게하는 고혈압 낮추는 운동을 꼭 실천해보세요. 그리고 식습관도 위험성을 높이니 짜게 먹지 않기, 인스턴트와 패스트푸드 줄이기도 잊지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