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피가날때 대처법은

반응형

양치 할 때 칫솔에 피가 묻거나 입을 헹구었을 때 피가 섞여나오는 등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90%가 잇몸 질환이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잇몸 질환은 붓기 및 구취를 발생시키고 몸 전체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무서운 병으로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잇몸에서피가나는이유가 되는 습관은 없는지 잇몸에서 피가날때 해결방법 등을 확인해 두세요.

 

 

입안의 위생 상태가 안 좋으면 붓고 출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모세혈관이 많은 잇몸은 민감한 부위 중 하나로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세균이 침입하면 붓고 염증이 생기고 결국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대부분이 치주 질환으로 가장 먼저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초기 치주 질환의 경우 입안을 깨끗하게 하면 개선할 수 있는데요. 다만 그대로 방치할 경우 치아를 지지해주는 뼈가 녹을 수도 있고 당뇨병, 뇌졸중, 조산, 치매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혈이 발생하면 잇몸 질환이 진행하고 있다는 신호이니 좀더 구강 관리에 신경을 써주세요.

 

 

잘못된 양치질과 칫솔또한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가 되는데요. 양치질을 할 때 강하게 문지르거나 딱딱한 브러쉬를 사용하면 잇몸이 손상되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요. 칫솔을 바꿔서 잇몸에서 피가날때는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를 가는 습관이 있으면 치아가 흔들리고 염증이 발생하기 쉬워요.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불안할 때 악무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턱관절에도 안 좋은 영향을 주니 마우스피스 등으로 습관을 고쳐보세요.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는 것도 피가 나는 이유가 되는데요. 침은 세균을 막고 음식물이 치아에 붙지 않게 해주는데 입으로 호흡하면 침의 분비를 방해해서 균이 침입하기 쉬워지고 그로인해 염증이 생겨 붓고 피가 나게 됩니다.

 

 

흡연 또한 모세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을 악화시키고 그로인해 잇몸이 붓고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서 피가 자주 난다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세균과 바이러스에 저항할 수 없게되어 염증이 발생하고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입안에는 많은 균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되면 염증을 일으키기 쉬워요. 따라서 컨디션이 안 좋은 날에는 보다 양치질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칫솔은 부드러운 제품으로 마사지 하듯 사용하고 출혈이 줄어 들면 치아 사이를 닦을 수 있는 치실 사용도 필요해요. 살균 효과가 있는 치약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서는 잇몸 질환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피 멈추지 않을 경우에는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로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소중한 치아를 잃지 않기 위해서는 칫솔질은 물론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