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과일 나쁜 과일 종류는

반응형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필요한 물질은 재흡수시키는 등 우리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에 좋은 과일과 나쁜 과일이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과일과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반대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고 하니 신장에 좋은 과일과 그렇지 않은 과일을 알아두고 적당량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혈액의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 시켜주고 체내 나트륨이나 수분을 조절하는 등 신장은 하는 일이 많은데요.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땐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어요. 평소 편식을 하거나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경우 신장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으니 신장에 좋은 과일이나 채소 등 올바른 식이요법으로 미리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장질환을 에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단백질과 염분, 칼륨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데요. 단백질의 경우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부담을 주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과잉 섭취, 자극적인 음식, 짠 음식은 기본적으로 주의하셔야 해요.

 

 

과일의 경우 칼륨 함량이 높은 종류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수박이 좋은 과일이라고 알려졌는데 신장질환 예방을 위해서는 도움이 되지만 이미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주의하셔야 해요. 오히려 칼륨 축적을 일으켜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과일이나 채소 등은 체내 과잉 축적된 염분을 배출시켜주고 신장의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해주지만 이미 신장의 기능이 나빠진 분들의 경우 혈중 칼륨이 높아져서 심장에 독이 됩니다. 부정맥이나 심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니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하고 칼륨이 많은 과일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아서 주의해야 하는 과일로는 바나나가 있는데요. 칼로리도 낮고 영양 만점이지만 신장에는 부담을 줄 수 있어요. 그럼 어떤 과일이 신장에 좋을까요? 칼륨의 함량이 낮은 것이 좋으며 적당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칼륨이 많은 바나나, 토마토는 삼가하고 수박, 참외, 감 등도 주의가 필요해요. 대신 사과나 포도, 딸기 등은 적당량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칼륨의 함량을 알아보면 100g기준 바나나에 335mg가 함유되어 있으며 멜론 374mg, 키위 271mg, 토마토 178mg, 참외 221mg, 귤 130mg, 수박102mg 순으로 바나나, 멜론, 키위 , 참외 등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0g 당 사과는 95mg, 블루베리 89mg 들어 있습니다.

 

 

과일을 드실 때는 한번에 먹기 보다 나누어 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제철과일은 영양이나 맛이 좋기 때문에 100g 정도 드시면 알맞으며 50g씩 나누어 드세요. 신장에 좋은 과일 외에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아침에 일어나 1잔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장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가능하면 하루에 2리터 정도 마시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