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차 부작용과 효능 하루에 몇잔 마실까

반응형

녹차는 생활습관병을 예방해주고 개선시켜주는 등 좋은 효능이 많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녹차 부작용으로 구토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때문에 녹차 다이어트를 하는 분이나 물처럼 수시로 드시는 분들은 녹차 하루에 몇잔이 적당한지를 알아두고 적당량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녹차 부작용도 있으니 알아두시고 건강하게 챙기세요.

 

 

녹차에는 카테킨, 카페인은 물론 비타민과 인, 칼륨,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카테킨은 떫은 맛의 주성분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고 카페인또한 집중력 향상이나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다만 카페인은 의존성과 중독성이 있어서 과하게 섭취하면 녹차부작용의 원인이 됩니다.

 

 

좋은 영양 성분이 들어 있는 녹차의 부작용을 알아보기 전에 녹차 효능을 알아볼까요. 탄산음료나 달달한 커피 대신 드시면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는데요. 우리몸에 활성산소가 비정상적으로 늘면 노화가 촉진되고 다양한 질병을 발생시키는데 카테킨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활성산소의 적당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카테킨 외에도 비타민A,C,E, 셀레늄, 아연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기미와 잡티, 주름 등을 예방하고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지킬 수 있어요. 차로 마시는 것도 좋고 녹차가루와 요구르트를 섞어서 팩처럼 바르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보습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카테킨이 살균하는 효과 덕분에감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차로 가글을 하면 박테리아는 없애고 목 점막은 보호할 수 있습니다. 구취와 충치가 걱정되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입안의 세균을 없애기 때문에 입냄새 제거는 물론 충치 예방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녹차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카테킨이 혈당치를 완만하게 해주는데다 당분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요. 마시면서 운동까지 한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으니 식전, 식사 중, 식후 등에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혈압을 조절하여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어요. 뇌졸중의 가장 큰 위험 요인은 고혈압으로 카테킨 성분이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아니라 우울증이나 알츠하이머 치매도 예방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면 좋습니다.

 

 

녹차 하루에 몇잔이면 적당할까요? 과다 섭취는 녹차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하루5잔 정도가 적당한데요. WHO 기준을 생각하면 10잔은 괜찮지만 커피나 콜라, 홍차 등도 마시기 때문에 5잔 정도로 기준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 카페인 함량은 한 잔에 15~20mg 정도이며 우리나라 하루 카페인 섭취량은 400mg 이하입니다.

 

 

과음했을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지 알아두세요. 빈속에 카페인을 음용하면 직접 위장을 자극해 메스꺼움이나 현기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타닌 성분이 위장의 소화흡수를 방해하여 소화불량증상인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납니다.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탈수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자기 전에 마시면 불면증을 일으키고 숙면하지 못하게 됩니다.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지만 과음하는 것은 녹차 부작용의 원인이 되니 적당량으로 꾸준히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건강과 미용에 효과가 있으니 5잔 이내로 드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