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 피해야할 음식 채소와 과일은

반응형

임신기간 동안에는 음식을 먹을 때도 신경을 써야하는데요.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도 있어서 어떤 음식을 조심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해요. 엄마가 먹는 음식이 그대로 아기에게 전달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을 제한하거나 올바른 방법으로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산뜻한 음식이 먹고 싶을 때 생선회가 생각나는데요. 하지만 대형 물고기에는 수은이 포함되어 있어서 임산부가 함부로 먹어서는 안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특히 참치는 임신중피해야할음식으로 수은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밥의 흰밥에는 염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은 날생선을 드시고 식중독에 감염이 되기 쉽습니다.

 

 

굴, 생선회 등 날 음식 뿐만아니라 채소도 주의하셔야 해요. 녹황색 채소는 비타민, 철분, 칼슘, 엽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서 임신 중에 적극 챙겨드시는 것이 좋은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엄마들의 고민인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생채소에는 기생충, 톡소플라즈마가 숨어 있을 수 있어서 깨끗해 보여도 반드시 흐르는 물에 여러번 씻어주세요.

 

 

토마토 등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여름채소도 주의해주세요. 제철 채소는 영양가가 풍부해서 건강에 좋지만 토마토, 오이, 가지 등 여름채소는 생으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몸을 차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위장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고 변비나 설사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름채소는 생으로 드시는것 보다는 볶거나 조리는 등 가열하여 드세요. 몸을 차게 하는 채소는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이라기 보다 섭취량과 조리법에 신경을 써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임산부에게 좋은 과일도 있지만 임신중 피해야할 과일도 있어요. 과일에는 비타민, 엽산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서 후식으로 자주 찾게 되는데요. 여름 채소처럼 여름 과일인 수박, 참외 등은 몸을 차게하는 특징이 있어서 과식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농약이 걱정되는 수입산과일도 주의해주세요.

 

 

감도 임신중 피해야할 과일이에요. 몸을 차게 해서 설사를 일으키고 탄닌 성분이 철분 섭취를 방해하기 때문이에요. 말린 과일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요. 자두의 경우 임신 중 변비해소에 효과가 있지만 설탕을 뿌린 것은 과식해서는 안됩니다.

 

 

생고기에는 리스테리아 균이 많아서 임신중에는 삼가해야 하는데요. 스테이크의 경우에도 충분히 가열하여 드시고 생고기를 만진 손, 사용한 조리기구의 청결에도 신경써주셔야 해요. 먹지 않아도 조리하다 다른 식재료에 균이 옮겨갈 수 있습니다.

 

 

블루치즈나 까망베르 치즈 같은 가열 살균되지 않은 치즈는 맛은 좋지만 식중독균인 리스테리균이 들어 있어요. 이런 치즈는 임신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껍질에도 식중독균인 살모넬라균이 묻어 있을 수 있어서 꼭 조리해서 드셔야 해요. 열에 약한 균이라서 70도 정도에서 가열하면 거의 사라집니다. 임신중 달걀은 피해야할 음식은 아니지만 제대로 가열하여 드셔야 합니다.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는 향신료도 섭취시 주의가 필요한데요. 많이 섭취하지 않으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강황, 계피 등은 과다섭취를 주의해주세요. 염분, 당분, 지방, 첨가물 등이 많이 들어 있는 인스턴트 식품은 건강에 해로우니 임신중에는 가급적 삼가해주세요.


생선회, 생고기, 자연치즈 등 임신중 피해야할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소량이라면 문제가 없는 것들도 있으니 평소 치우친 식생활을 하시거나 특정 음식만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