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과일 종류

반응형

감기에 좋은 과일이라고 하면 감귤류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증상에 따라 도움 되는 과일이 다르더라고요. 열을 내려주는 것도 있고 몸의 저항력을 높여주는 과일도 있어요. 목이 아플 때는 모과가 좋다고 하는데.. 증상에 따른 감기에 좋은 과일을 소개해 드릴게요. 맛도 좋고 효능까지 착한 과일로 감기를 이겨내세요.

 

 

감기에 걸리면 바이러스를 체외로 배출시키기 위해 백혈구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데요. 이런 백혈구의 작용을 도와주는 것이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비타민C랍니다. 비타민C가 백혈구의 작용을 돕기 때문에 감기에 좋은 과일로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 레몬, 귤, 자몽, 키위 등을 섭취하면 좋아요.

 

 

비타민C 외에 비타민A가 풍부한 과일 섭취도 필요해요. 비타민C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면 비타민A는 면역력 강화와 함께 목이나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베타카로틴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비타민A로 바뀌기 때문에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귤, 살구, 망고 등을 함께 챙기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사과는 감기에 좋은 과일 대표라고 할 수 있어요. 병문안 갈 때 가장 많이 사가는 과일이기도 한데 소화가 잘되서 환자들도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해요.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이 장내에서 유산균을 늘려 나쁜균을 죽이고 과일 중에서는 드물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이 안 좋을 때 먹으면 좋은 사과! 특히 껍질 째 갈아서 마시면 펙틴과 폴리페놀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요. 강판에 사과를 갈아서 생강이나 요구르트, 꿀 등 취향에 따라 다른 재료를 섞어 먹어도 됩니다.

 

 

김기에 걸리면 기침, 콧물이 계속 나와서 체력적으로도 힘들어지는데요. 이때 바나나를 챙겨드시면 체력을 회복 시킬 수 있어요. 바나나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고 간편하게 챙겨먹을 수 있어서 자주 먹는데 감기에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더라고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감기에 걸려 열이 있을 때는 수면을 통해 몸을 회복시켜야 하는데요. 바나나에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마그네슘, 트립토판, 비타민B6가 들어 있어서 신경을 안정시켜 주기때문에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해열 작용이 있어요 감기로 열이 났을 때 해열제로 억지로 열을 낮추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발열 증상은 체내 면역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라서 억지로 낮추면 오히려 감기 증상이 오래 갈 수도 있어요. 열이 날때 좋은 과일로는 바나나가 있으며 바나나에 들어 있는 칼륨이 이뇨작용을 하여 몸 안의 수분대사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몸에 쌓인 열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체력 회복, 신경 안정, 해열 작용 외에 식이섬유가 위장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는 바나나는 감기에 걸렸을 때 챙기면 좋을 과일이에요. 바나나는 그냥 먹어도 되지만 우유와 함께 믹서에 갈아서 먹으면 좀더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목 통증이 있다면 모과가 효과적이에요. 비타민C,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구연산, 사과산, 칼륨, 식이섬유 펙틴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모과는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기침, 가래 증상에는 배와 감도 좋은데요. 배는 기침과 가래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서 수분보충으로도 딱이에요. 칼륨을 포함하고 있어서 해열작용이 있기때문에 열이 날 때 배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배, 사과, 귤 등 감기에 좋은 과일을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간편하게 영양을 챙길 수 있는데요. 단, 과식은 금물이에요. 당분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혈당이 상승할 수 있어서 과식을 주의하고 밤 시간에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은 아침에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감기에 걸렸을 때 부족해지기 쉬운 수분도 다양한 영양도 함께 챙길 수 있는 과일로 기분좋게 감기를 이겨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