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울퉁불퉁 원인과 해결책은

반응형

손톱과 발톱은 내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거울과 같은데요. 파란색일 경우 호흡기나 간 건강이 좋지 않은 것을 뜻하고 잘 깨지면 갑상선 건강이 좋지 않은 것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그럼 손톱울퉁불퉁한 이유는 뭘까 흔히 건강한 손톱은 매끈매끈하고 윤기도 나고 핑크빛을 띄는데요. 반대로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색깔이나 모양에 변화가 생기게 되며 발톱과 손톱 울퉁불퉁해지는 경우도 있어요.

 

 

세로로 줄무늬가 생기는 건 노화에 의한 것으로 이는 피부의 주름과 비슷해요. 노화 외에도 세제나 신발의 자극, 무거운 물건을 들어서 손톱에 부담이 될 때 모양이 변하게 되는데 줄무늬가 여러개 생기고 모든 손톱 울퉁불퉁한 증상이 생겼다면 어떤 질병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모양이 변하는 주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영양부족, 잘못된 생활습관이 있는데요. 평소 불규칙적이 생활을 하고 있다면 규칙적으로 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 첫번째 대책이 됩니다. 영양이 부족하다면 영양가 있는 음식을 챙기고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해소법을 찾는 등 스스로 고쳐나가는 것이 필요해요.

 

하지만 질병에 의해 울퉁불퉁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악성종양이나 내장, 간 기능 이상이 원인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심해서는 안됩니다. 신경을 썼는데도 좀처럼 해소되지 않을 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조갑이영양증일 가능성이 있어요. 손톱이영양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있거나 원형탈모증이 있는 사람 중 울퉁불퉁한 경우가 많아요. 이는 과로,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스트레스가 계속되고 있다는 증가로 심신에 피로가 가득 쌓여 있다는 신호도 됩니다. 이 경우에는 손톱에 필요한 영양을 주고 약물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작은 구멍이 많고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일 수 있어요. 뿌리 부분이 건조해지면서 모양이 일정하게 자라지 못하게 됩니다. 무좀균에 감염되었을 때는 두꺼워지면서 노래지고 울퉁불퉁해집니다.

 

 

세로, 수직선으로 생기는 것은 노화와 건조함이 원인이 되는데요. 손발톱도 피부처럼 건조에 약하고 건조할 경우 노화가 촉진되기 때문에 핸드크림으로 영양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덥다고 고무장갑을 착용하지 않고 설거지를 할 경우 세제가 손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집안일을 할 때는 장갑을 착용하고 끝낸 후에는 보습제를 바르도록 해야 합니다. 

 

 

백화점이나 역 화장실에는 온풍 건조기가 있어서 사용하는데 이는 손에 필요한 보습성분을 가져가 불필요하게 건조시켜 버리기 때문에 손수건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로로 울퉁불퉁한 것은 손톱 뿌리의 감염, 부상 등이 발생했거나 영양부족으로인해 손톱이 제대로 만들어 지지 않은 경우인데요. 초보자의 경우 큐티클을 정리하다 세균에 감염될 수 있으니 올바른 방법으로 조심해야 하며, 영양이 부족할 경우에는 단백질과 아연이 풍부한 음식인 고기, 생선, 계란, 콩, 굴, 김, 낫토를 챙겨먹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손톱은 건강의 바로 미터로 우리몸은 자신이 먹은 것, 평소 생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수면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되돌아 보고 관리한다면 손톱 울퉁불퉁한 증상도 해결될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