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채소는

반응형

감기에 걸리기 쉬운 계절이 왔습니다. 쌀쌀한 가을과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먹어야 감기 따위에게 지지않는 강한 체질을 만들 수 있는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채소와 과일은 챙기고 반대로 몸을 차게하는 음식은 줄이거나 열을 가해 조리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가 먹는 음식 중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과 차게하는 것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현대인은 체온이 낮은 경향이 있으며 그 때문에 여러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찬 성질의 음식보다는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으며 체온을 1도만 올려도 면연력을 5배나 높일 수 있습니다.

 

 

채소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기
흔히 채소는 몸을 차게 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채소에 들어 있는 비타민C와E는 냉증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체내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요. 비타민C는 쳘분의 흡수를 촉진하고 모세혈관의 기능을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비타민C, 비타민E가 풍부한 채소 또는 과일, 곡물 등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식재료로 파, 생강, 고추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평소에는 양념으로 사용하는 재료지만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으로 알맞습니다. 그러고보면 겨울 김장 재료중 몸을 따뜻하게 하는 면역 식품이 많이 포함되어 있네요.

 

 

파 특유의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이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초록잎 부분에는 카로틴과 비타민C가 포함되어 있어서 감기예방에 효과적이에요.

 

생강에는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이 있으며 땀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서 냉증은 물론 초기 감기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고추는 캡사이신이라는 매운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캡사이신은 모세혈관의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지방의 대사를 촉지시켜 비만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줍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몸이 뜨끈뜨끈해지는 느낌이 들고 스트레스도 해소되더라고요.

 

 

그 밖에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야채로 호박, 양파, 부추, 마늘, 우엉, 배추,인상, 감자, 브로콜리, 피망, 참마, 무말랭이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차게하는 야채로는 오이, 토마토, 양상추, 콜나물, 시금치, 샐러리, 무, 여주 등이 있습니다. 겨울철에 찬 성질의 음식을 드시고 싶다면 생으로 드시기보다는 조림, 볶음, 국으로 조리하여 드시는 것이 체온을 높이는 방법이에요.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을 때는 겨울이 제철인 것과 색이 진한 것, 땅에 묻혀 있는 뿌리채소, 수분이 적고 딱딱한 것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몸이 차가워지면 지방이 쌓이기 쉽고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니 쌀쌀한 계절에는 음식을 고루 섭취하고 운동을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