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과일 종류와 채소는

반응형

스트레스나 나쁜 식생활 습관으로 위장 건강이 안 좋을 때는 위에 좋은 과일 채소를 챙겨먹는 것이 좋은데요. 약으로 완화 시킬 수 있지만 음식을 관리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위장에 부담 되지 않고 소화가 잘되는 것으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 죽이나 두부 등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맛있는 위에좋은과일도 있으니 고루 챙겨 드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선한 과일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영양공급을 위해 챙겨드시면 좋아요. 그런데 종류가 많아서 어떤 것을 먹어야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소화가 잘되는 것이 있지만 반대로 소화가 어려운 것도 있어서 위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는 소화가 잘되는 위에 좋은 과일을 선택하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바나나, 사과, 복숭아 등은 위에 좋은 과일이지만 파인애플, 감귤류의 과일은 위궤양 환자에게 안 좋은 과일입니다. 파인애플처럼 섬유질이 많은 것, 오렌지와 자몽, 키위 처럼 신맛이 강한 것은 위장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는 위장에 좋은 과일로 영양이 풍부하고 소화도 잘되는데요. 위장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위장염이 있는 분들에게도 추천됩니다. 바나나는 병원 식사로도 나오는 과일이랍니다. 소화가 빨라서 운동 선수들이 경기 전에 먹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조금씩 꼭꼭 씹어서 천천히 드시면 위장에 부담을 줄일 수 있으니 하루 정도 위장을 비우거나 부담을 덜고 싶을 때 챙겨드세요.

 

 

바나나의 효능을 좀더 알아보면 항산화력이 높아서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정장 작용을 하여 변비를 해소할 수 있어요. 뿐만아니라 풍부한 칼륨이 부종을 해소하고,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억제해 줍니다. 저렴한데다 좋은 효능이 많으니 간식으로 과자, 빵 등을 드시기보다 바나나를 드셔도 좋을 것 같아요.

 

 

하루 1개의 사과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사과는 80~85%가 수분인데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펙틴이라는 성분이 위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줍니다. 위산 분비를 정상으로 되돌려 주는 기능이 있어서 기능이 약해졌을 때 영양 공급 식품으로 챙기면 좋습니다.

 

 

사과는 껍질채로 먹는 것이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 방법이지만 소화가 잘 안될 때는 끓여서 부드럽게 만들거나 주스로 짜서 드셔도 됩니다. 껍질채 강판에 갈아서 먹으면 영양을 모두 챙기고 소화 흡수도 잘 되니 번거롭지만 강판에 갈아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한 가지만 먹으면 물릴 수 있으니 바나나와 사과를 함께 믹서로 갈아 드셔보세요.

 

 

복숭아에도 위산 분비를 정상으로 돌려주는 펙틴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사과보다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 하는 분들도 부담없이 먹을 수 있어요.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도 있고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변비를 개선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맛은 물론 소화잘 되는 위에 좋은 과일이 바나나, 사과, 복숭아라면 채소는 감자, 당근, 호박, 무, 양배추 인데요. 양배추는 비타민U가 풍부하고 삶아서 먹으면 맛도 좋아지고 소화도 잘됩니다. 시금치나 당근도 삶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삼가해야 하는 채소는 우엉, 죽순, 셀러리, 부추 등인데요. 이런 채소들은 소화가 어려우니 위가 약해져 있을 때는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