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에 좋은 음식 종류와 나쁜음식은

반응형

갑작스런 설사나 만성 설사로 몸에 수분과 미네랄이 줄어들면 체력이 저하되기때문에 설사에 좋은 음식을 알아두었다가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가 아파서 설사를 할 경우에도 뭔가를 먹지 않으면 안되는데요. 체내 수분은 물론 영양도 배출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설사에좋은음식을 챙겨서 증상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설사로 체력이 저하 되었다고해서 소화가 안되는 음식을 무리하게 먹으면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어요. 때문에 씹지 않고 먹을 수 있는 유동식인 스프부터 시작해서 죽, 두부 등 부담되지 않는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챙겨드시면 좋습니다. 가벼운 정도라면 설사에 나쁜음식인 기름진 것 찬 음식을 삼가해주시면 됩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있는 식품이라면 OK, 단백질은 변을 굳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도움이 되니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된 두부, 흰살생선, 닭고기가 알맞습니다. 위가 장시간 텅 비어 있으면 위산이 위 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에 증상이 가벼울 경우에는 균형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이상적이랍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죽을 드시는게 좋은데요. 보통 밥보다는 수분이 많아서 소화가 잘되고 속을 편하게 해줍니다. 식욕이 없을 때 많이 씹지 않고 삼킬 수 있어서 아플 때 가장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에요.

 

 

꿀은 만병통치약이라고 알려져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이에요. 살균 작용이 있어서 균으로 인한 위장 장애를 해소시켜주고 정장 효과가 있어서 설사는 물론 변비에도 좋아요. 무엇보다 소화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몸에 빠르게 작용하고 에너지로 변화되어 피로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는 부족해진 전해질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게다가 식이섬유인 펙틴이 정장 작용과 점막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변비와 설사에 좋은 음식이랍니다. 맛이 좋고 소화가 잘되서 위장에 탈이 났을 때 챙기면 좋으며, 지방은 적고 포만감은 많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할 때도 알맞은 과일이에요.

 

 

사과에도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많이 들어 있어서 장 점막을 보호해 주기때문에 설사에 도움이 되는데요. 펙틴은 사과 껍질에 포함되어 있어서 껍질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체내에서 배출시키는 효과도 있고 피로 회복에도 좋으니 사과 주스, 사과칩 등으로 다양하게 챙겨드세요.

 

 

감자에도 물에 녹기 쉬운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소화 점막을 보호해주고 설사에도 효과가 있어요. 비타민C, B 등도 포함되어 있고 포만감도 주기 때문에 과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에 든 유산균은 장을 정돈해주어 변비나 설사에 도움이 되지만 체질에 따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으니 평소 몸에 맞지 않는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아요.

 

 

반대로 피해야 하는 음식은 육류나 튀김 등 지방을 많이 함유한 식품, 케이크, 과자 같은 당분이 많은 것, 뿌리채소와 생채소 등 으로 위장에 부담이 되니 삼가해주세요. 설사를 할 때는 설사에 좋은 음식 바나나, 사과, 꿀 등은 물론 수분섭취에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데요. 수분과 전해질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물에 소량의 소금과 설탕을 섞어서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 없고 미네랄이 풍부한 보리차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