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밝기 조절 해서 눈피로 줄이자

반응형

컴퓨터를 하다보면 쉬는 시간없이 화면만 쳐다보게 됩니다. 눈건강을 위해서는 틈틈이 휴식해야하는데 그럴 수 없을 경우엔 모니터 밝기 조절이라도 해서 눈의 피로를 감소시키면 좋을 것 같아요. 오랜시간 모니터 화면을 보는 분들이라면 모니터 밝기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두시고 최근 눈이 더 피곤하다 라고 느껴졌다면 밝게 또는 어둡게 조절해보세요.

 

 

적당한 밝기는 어느정도일까요. 너무 밝거나 어둡지 않은 정도로 자신의 눈에 부담이 적어야 합니다. 화면에 하얀 부분이 많은 사이트에 방문했을 때 흰 부분이 조명처럼 환하게 보인다면 모니터가 너무 밝은 것이고 회색으로 보이거나 칙칙해 보인다면 어두운 상태에요.

 

 

쉽게 알아보기 위해 흰종이를 이용해볼까요. 조명을 켠 상태에서 a4 용지를 모니터 화면 가까이에 두고 밝기를 비교해보세요. 비슷한 느낌이 든다면 적절한 상태이며 모니터 화면이 더 밝게 느껴지면 비슷해지도록 조정을 해주셔야 해요. 이방법은 조명이나 시간대에 따라서 변화가 생기는 단점이 있지만 너무 밝은 화면을 조절할 때는 효과적이에요. 친구나 회사 컴퓨터 화면이 너무 밝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모니터의 밝기,감마, 색감을 조절해야 눈의 피로가 덜하고 텍스트의 가독성이 좋아지고, 이미지를 인쇄했을 때 원하는 상태에 근접할 수 있기때문에 컴퓨터 사용 전에 조절하는 것이 좋은데요. 모니터 전면에 있는 버튼으로 조절하거나 디스플레이 색보정을 이용하시면 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색상을 조정하기 전에 화면이 기본 해상도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제어판> 모양 및 개인설정> 디스플레이> 화면해상도. 모니터 크기에 맞게 디자인된 기본 해상도로 설정하는 것이 알맞으며 그렇지 않을 경우 해상도 옆에 권장이라고 표시된 해상도를 선택합니다.

 

 

색 보정을 위해서는 제어판> 모양 및 개인설정>디스플레이> 색보정 순으로 클릭하거나 시작버튼 누르고 검색창에 디스플레이 색보정(교정)이라고 입력하면 색보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도움말을 읽어보면서 따라하면 어렵지 않은데요. 우선 감마 부터 조정을 하면 됩니다. 가운데 있는 작은 점이 최대한 안 보여야 합니다.

 

 

감마 조절 후에는 밝기를 조정해야 하는데요. 너무 밝으면 배경의 x 표시가 보이고 너무 어두우면 옷의 형태가 보이지 않아요. 디스플레이의 컨트롤을 이용해서 높이거나 낮추어 줍니다. 다음으로 대비, 색 밸련스 조정 후 이전과 현재를 비교해서 확인해 보세요. 조정하면서는 몰랐는데 마지막에 비교를 해보니 모니터 밝기 조절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너무 밝게 사용하고 있었어요. 마침을 눌러 적용을 시키면 눈의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되는 밝기로 조정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