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콜리 효능 데치기 알아봐요

반응형

브로콜리 효능을 제대로 챙기기 위해서는 데치기도 신경써야 하는데요. 브로콜리를 끓는 물에 너무 오래 데치면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건강과 미용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을 보려면 브로콜리 데치기 시간은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두고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브로콜리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할 수 있어요. 면역력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감기를 예방하는 것 외에 증상을 빨리 치유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 만큼 비타민이 풍부한 브로콜리 같은 채소를 자주 먹는 것이 좋아요.

 

 

노화를 방지하는 브로콜리의 효능도 있습니다. 비타민A, 비타민E, 베타카로틴이 활성산소로 인한 피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해 기미, 주근깨, 주름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피부 노화의 주범으로 자외선,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체내에 쌓이기 때문에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으로 억제하는 것이 좋아요.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브로콜리 효능이 있어요. 브로콜리에 들어 있는 칼륨은 필수 미네랄로 우리 몸에 불필요한 염분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춰 줍니다. 칼륨은 부종 개선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짜게 먹은 날에는 칼륨이 든 브로콜리, 바나나 등을 섭취하면 좋아요.

 

 

브로콜리의 항암 효능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설포라판, 인돌, 베타카로틴,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항암 작용이 있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질병과 암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위암과 대장암의 발병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기름지고 달달한 음식의 섭취, 운동 부족, 과음 등으로 인해 혈관 건강에 빨간불이 들어온 분들이 많은데요.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는 물론 뇌졸중, 심근경색 등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이 있어요. 브로콜리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는데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해 줍니다.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살이 안찌는 체질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의외에 효능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어요. 뼈 건강에 필요한 칼슘도 들어 있는데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K도 들어 있기 때문에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 아연, 인 등도 풍부해서 뼈와 치아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아요.

 

 

효능을 제대로 챙기려면 브로콜리 데치기도 중요하지만 줄기를 버리지 않고 먹는 것이 좋은데요. 대부분 줄기는 버리는데 줄기, 잎에도 영양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 비타민U 식이섬유가 들어 있으며 비타민U는 위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브로콜리 효능으로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생으로 먹기는 부담스럽기 때문에 살짝 데쳐서 먹어야 하는데요. 너무 오래 데치기하면 영양소가 손실 되기 때문에 끓는 물에 30 ~ 40초 정도로 짧게 데치기가 적당합니다. 냄비에 소금 1티스푼을 넣고 물이 끓을 때 살짝 데친 후 찬물로 헹궈 물기를 제거하면 됩니다.

 

 

영양소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브로콜리 데치기보다는 쪄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찜기 위에 면보를 올리고 그 위에 브로콜리를 담아 5분 정도 수증기로 찌면 됩니다.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지만 번거롭기 때문에 브로콜리 데치기 시간을 짧게하는 방법으로 조리하면 좋을 것 같아요.

 

 

브로콜리 데치기 귀찮은데 그대로 맛있게 먹을 수 없을까요. 믹서에 바나나, 두유를 함께 넣고 갈아주면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브로콜리 주스가 완성됩니다. 브로콜리에 부족한 영양도 챙길 수 있고 맛도 좋아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챙기면 좋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브로콜리 효능을 챙기기 위해서는 기름과 함께 조리해서 먹으면 좋은데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영양소가 지용성이라서 생으로 먹을 때 보다 기름에 조리할 때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눈을 자주 혹사시키는 분들은 기름과 함께 조리해서 드시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