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 좋은 음식 다양해요

반응형

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장내 환경이 악화되면 변비가 생기는 것 외에 면역력이 낮아지고, 우울증이 발생하며 대장 용종, 대장암 등의 병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장에 좋은 음식이나 장에 좋은 차를 적극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떤 것들이 좋은 음식인지 소개해드릴게요.

 

 

장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장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 외에 나쁜 음식의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데요. 예를 들어 기름지고 단 음식, 찬 음식, 육류, 밀가루로 만든 빵, 과자 등의 과다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나쁜 균의 먹이가 되어 장내 환경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나쁜균보다 좋은균이 우세한 상태로 만드는 것이 장에 좋으며 좋은균을 늘리기 위해서는 식이섬유와 유산균, 올리고당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의 경우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도와 변비를 해소하고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장에 좋은 음식으로 우엉이 있습니다. 우엉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리고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은 반찬으로도 즐길 수 있지만 건조시켜 장에 좋은 차로 마실수 있어요.

 

 

바나나도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좋은 균을 늘리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장에도 부담이 적기 때문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으며 비타민B군이 근육과 신경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도 있어요. 단, 잘 익은 바나나를 섭취했을 때 변비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버섯류도 장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목이 버섯에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만성 변비를 개선하고 숙변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적극 섭취하면 좋은 음식이에요.

 

 

양파는 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양파에는 장내 좋은균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게다가 장내 좋은균의 천적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황화아릴, 글루타티온 등의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는 장내 좋은 균을 늘리고 나쁜 균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장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요구르트는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서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고 면역력 향상에도 효과가 있어서 매일 섭취하면 좋아요.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 채소와 함게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장내 세균을 활성화하는 좋은 음식으로 청국장과 낫토가 있습니다.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 음식인 청국장과 낫토에도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유산균은 장내 좋은균을 늘리고 장의 연동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배변에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할 때 즐겨 먹는 곤약은 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곤약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좋은균을 늘리는데 도움이 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하고, 대장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대장암을 예방해줍니다.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과 함께 장에 좋은 차를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녹차를 마시면 카테킨 성분의 강한 항균력으로 나쁜균의 활동을 억제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녹차 4잔을 마시면 대장에 용종이 생길 위험도 줄어들기 때문에 커피 대신에 녹차를 마시는 분들도 늘고 있어요.

 

 

장에 좋은 차로 보이차도 있습니다. 다이어트와 부종 해소에 좋은 차로 알려진 보이차는 변비 해소에도 좋은 차인데요. 폴리페놀이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변비를 촉진해주며, 혈액순환의 촉진으로 장의 연동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변을 부드럽게 하는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어요.

 

 

그 밖에도 검은콩차, 율무차, 연근차 등 장에 좋은 차가 다양합니다. 불균형한 식사, 불규칙한 생활,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 수면 부족,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장내 환경이 악화된 분들이 많은데요. 그대로 방치하면 변비는 물론 면역력이 저하되고 대장용종, 대장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장에 좋은 음식과 좋은 차를 적극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